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청년내일저축계좌 때늦은 아쉬움

by 돈머리 2023. 6. 15.

심근래(26세)는 세상 물정 모르다가 뒤늦게 2023 청년내일저축계좌를 발견하고 때늦은 아쉬움에 소주 한잔을 마셨다. 23년 5월에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을 받았는데 그때는 미처 이 상품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들은 척 만 척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 제도에 대해서 공부를 해둬야 다음번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 같기에 알아보기로 하자.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들을 위한 복지 지원제도가 나오는데, 누가 이름을 지었는지 참 비슷비슷해서 헷갈린다.  청년들을 위한 금융상품중 대표적인 3가지 있는데 이름이 참 비슷하다. 좋은 이름을 붙여놓긴 했는데 직관적으로 느껴지지 않아서 구분하기 쉽지않다.  일단 대표적인 세 가지 상품을 적어보기로 하자.

 

 

 

  1. 청년희망적금
  2. 청년내일저축계좌
  3. 청년도약계좌

가장 최근, 23년 6월15일에 시장에 나온 상품은 '청년도약계좌' 다.  6% 이자를 3년간 고정으로 보장하며 이후 2년 동안 금리가 변동된다고 한다. 만약 지금보다 금리가 내려가면 어떻게 될까?   월 70만 원씩 5년 동안 넣으면 총 4200만 원인데, 월 최대기여금 2만 4천 원을 넣어서 5년일 때 5천만 원을 만들어준다고 한다.  변수는 3년 이후 금리가 6% 보다 떨어지면 5천만 원이 안되고 4천대로 떨어져서 상징적 의미가 사라질 수 있다.  아무튼 800만 원 정도 더 붙는다.  대충 계산해 보니 금리 19% 정도로 붙는다.  대충 계산했다. 정확한 것은 각자 판단해서 계산하시길.   

 

청년내일저축계좌가 정말 찐이라 생각이 들은것은 지금 금액이 아주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월 10만 원씩 3년간 넣으면 360만 원인데 원금과 같은 금액 360만 원을 지원해 주서 720만 원을 만들어준다.  만약 수급자, 중위소득 50% 이하, 차상위 요건이라면 원금의 3배를 지원해 준다. 즉 3년간 360만 원을 넣으면 1080만 원을 지원해서 1440만 원을 만들어준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원금의 2배, 또는 4배 가지 부풀려준다는 것이다.  이런 꿀을 놓쳤으니 심근래씨가 속 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길래 평소에 복지로 같은 사이트에 들락거리면서 눈여겨 봤어야 했다.  세상물정 어둡게 살면 결국 몸도 마음도 고생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내 중위소득 확인방법 의료보험 추정방법

23년 6월15일부터 청년도약계좌가 실행한다고 해서 살펴보는 중인데, 생소한 용어가 자꾸 나온다. 중위소득 100% 이하라는 용어는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 말이지? 복지에 관련된 설명을 읽다보면

bookinfo.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지원금 얼마일까?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하면 최대 500만 원까지 학원수강료를 지원해 준다는 광고를 우연히 봤다. 정말 가능할까? 자격이 될까? 신청자격, 지원금, 훈련장려금까지 상세하고 알아보았다. 일단 국

bookinfo.tistory.com

 

댓글